아홉수의 이모저모

전기공사 산업기사 1번에 취득 후기![2019 시험일정, 교재추천, 꿀자료,합격률] 알아보자! 본문

정보/자격증 이야기

전기공사 산업기사 1번에 취득 후기![2019 시험일정, 교재추천, 꿀자료,합격률] 알아보자!

아홉수인생 2019. 4. 17. 20:45

전기공사산업기사 자격증

-취득하게 된 계기

나는 슈퍼마켓 장사하다 말고 폴리텍 전기과에 들어가게 되었다. 나이 27먹고 다른애들보다 뒤쳐지기 싫어 군경력으로 정보처리 산업기사부터 취득하고 바로 1학년때 전기 산업기사를 취득하려 했다. 3회차때 전기 산업기사 필기가 떨어지고 그날 기분푼다고 먹었던 술이 문제였는지 기숙사가서 뻗어 자다가 깼는데 그렇게 내 인생이 패배스러울 수 없었다. 그래서 울면서 겨자먹기로 이악물고 한번 더 하자고 바로 전기공사 산업기사를 신청해 냅다 달렸다. 물론 그날은 잤다.

 

-필기공부

나는 실기공부보다 필기공부가 더 싫었다. 실기는 뭔가 마음 다 놓고 '책한권 외우고 간다!' 요 느낌인데 필기는 5과목 이론 다 외우고 문제 많이 풀고 해도 모르는 문제가 계속 나와서 끝도없는 터널 지나는 기분이라 욕을 천번하면 합격한다는 생각으로 욕을 입에 달고 살았다.

다산에듀 전기 산업기사 필기 정규반

 

안녕하십니까 최-종인입니다. x1.5~x1.7배속 추천한다.

*교재 : 교재는 역시 가성비는 다산에듀쓰였다. 교재만 싹 사고 동영상은 다산에듀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봤다. 최종인 원장님의 열정넘치는 겨드랑이는 아직 생각이 난다. 그렇게 잘 가르치는것도 아니지만 자격증 따는데는 문제 1도 없다. 싸고 좋다.

 

*1과목 : 전기 응용

전기응용은 아 ~ 주 쉽고 재밌는 과목이다. 내용이 재밌는게 아니고 다른 과목에 비해 아 ~ 주 자비롭고 점수 따기 좋은 과목이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과년도로 철저히 단련하고 가자! 나는 쫄보라서 다산에듀에서 전기응용 책을 따로 사서 2번이나 돌렸지만 안해도 학교애들 다 합격하더라..

 

*2과목 : 전력 공학

전력공학은 나름 할만한 과목이었다. 푸는문제도 대체적으로 간단한 편이며 이론문제 위주로 공부한다면 무난히 통과 할 수 있다.

 

*3과목 : 전기기기

기기괴괴 전기기기다. 이 전기기기가 사람 발목을 그렇게 잡았었다. 그래서 이론을 5번 돌리고 과년도도 미친듯이 풀었다. 그래도 시험땐 턱걸이했다... 기기괴괴다 정말...

 

*4과목 : 회로이론

회로는 가장 기초적인 과목인데 모든 과목 중에서 제일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과목이 쪼금씩 들어가있다. 라플라스 공식을 꼭 외우길 바란다. 최소 2문제 나온다.

 

*5과목 :  법규

법규는 미친듯이 외우는 과목이다. 이론공부는 정말 간단히 10장 정도 외우고 과년도를 진짜 많이 풀었다. 풀다보면 그게 그거같은 디테일을 원하는 문제들이 많았는데 그때마다 다시 이론으로 찾아가 디테일을 공부하길 바란다.

 

-실기공부

 필기를 합격하고 4회차는 엄청 빠르게 실기를 준비해야한다. 점수 대충 맞춰보고 합격이다 싶으면 그날부터 준비하는걸 추천한다. 4회차는 다른회차보다 날이 짧다.

 

*교재 :

동일출판사 전기공사산업기사
다산에듀 견적 한정판!

다산에듀 견적 책 + 동일 전기공사산업기사

 

*견적 : 내가 시험 칠 때에는 몇번 나오지않은 부분이라 정말 답답하고 힘들었다. 때마침 다산에듀에서 한정판으로 견적책을 팔아서 열심히 공부 할 수 있었다. 견적은 30점으로 보통 전선수, 전기부품, 8각 4각 박스 배전반 등등의 갯수와 전선의 길이 등을 취합해 얼마가 나오는지 영수증을 뽑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기에 앞쪽에서 틀리면 다 틀리기 때문에 신중 또 신중해야한다.

 

*꿀팁: 그 외 문제들은 단답과 간단한 풀이문제로 이루어져있는데 책한권 다 외우고 가시면 편하다. 단답같은 경우에는 Flashcard App라고 어플이 있는데 정말 유용한 어플이니 이 어플을 이용해 외워보시길 바란다. 단답을 엑셀작업 한것을 올릴테니 어플에 넣어 꼭 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

 

https://seoulrain.net/2015/10/22/flashcardsdeluxereview44/

 

플래시카드디럭스(Flashcards Deluxe 4.13) 한글 매뉴얼 (2018 NEW) | 서울비 블로그

어렸을 때, 문방구에서 팔던 단어 카드 기억나시나요? 앞에는 단어 쓰고 뒤에는 뜻을 써서 가방에 넣고 다니며 영어 단어 외웠지요. 이런 카드를 플래시카드라고 하는데, 아주 오랫동안 사랑 받은 학습 방법입니다. 괜히 어린 애들이 한글 낱말 카드로 공부하는 게 아니에요. 플래시카드로 외울 때랑 그냥 종이에 쓰면서 외울 때 암기량의 차이가 큽니다. 물론 외운 걸 또 금방 까먹지만, 풍부한 독서와 함께 플래시카드로 과밀하게 학습량을 밀어붙이는 훈련을 병행하면 어

seoulrain.net

공사 실기 단답.zip
0.16MB

 

 

-2019년 전기공사산업기사 시험일정

2019년 전기공사산업기사 시험일정

전기공사산업기사는 1,2,4회를 친다 3회는 안친다. 가끔 혼동해서 못치시는 분들이 계신데 3회에는 전기산업기사 도전하시고 실패하시면 전기공사산업기사 도즈어어어어어어언 ㅠㅠ 하시는걸 추천한다.

 

-합격률

 

전기공사산업기사 합격률

합격률이 꽤나 괜찮은 편이다. 최근에 실기를 견적으로 바꾸고 나서 적응이 되었는지 더 좋은 합격률들이 나오는 것 같다. 역시 공부한사람은 다 붙는다. 역시 될놈은 된다.

Comments